MY MENU

식이요법

제목

체질식의 핵심은 주식과 육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8.09
첨부파일0
추천수
5
조회수
685
내용


몇 년 전부터 나는 주식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번 언급해왔고 그 중요성을 많이 강조한 바 있다.

그런데도 아직도 쌀은 모든 체질에 유익하다는 초창기 추론을 믿고 따르는 의사들이 많다는 걸 보면 참 안타깝고 도대체 이들이 의사로서 연구하려는 자세가 있는 건지 아니면 창안자의 추론을 답습하는 로봇인지를 분간하지 못할 정도이다.

모든 학문과 의학은 점점 더 발전하고 또한 수정되어가는 것이 당연하다.

체질의학에서 있어서도 마땅히 그렇게 되어가야 한다. 창시자들의 아이디어와 추론들이 후학들에게 다 공개되고 서로 토론하며 검증해야 그 의학이 발전하는 법이다.

이 엄청난 체질의학(사상의학과 8체질의학 모두)은 앞으로 연구가 되면 될수록 인류에게는 큰 선물을 가져다 줄 것이다. 많은 양약들이 사라지고 음식으로 병을 고치고자 노력하는 의사들이 늘어날 것이다.


지금도 생각이 있는 의사들은 약물 남용의 위험성을 알고 있고 자연요법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체질이란 키워드가 빠진 자연 요법은 바퀴 없는 자동차나 마찬가지다.


어떤 의사는 저탄고지 식이를 지도해서 성과를 내고 어떤 의사는 육식을 끊고 채식과 현미를 먹어야 건강해진다고 지도하고 있다. 이 둘은 정반대의 식이 요법인데도 버젓이 둘 다 유행을 한 바 있다.

이러한 사실은 나뿐만 아니라 체질의학을 제대로 하는 의사들이 보면 웃기는 이야기다.


임상에서 보면 저탄고지 식이를 하면 대단히 좋아지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이 식이요법 후에 몸이 망가져서 오는 사람들도 있다.


아마도 저탄고지 식이를 지도하고 주장했던 의사는 틀림없이 태양인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 의사는 이 식이요법으로 자신도 건강해졌을 터이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시험을 해보니 좋은 결과가 제법 나오는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그렇다. 저탄고지 식이는 태음인의 경우는 한국의 주식인 탄수화물 쌀을 끊고 육식(특히 쇠고기)을 하면 전에 경험하지 못한 몸 컨디션의 향상을 가져온다. 그러나 태양인이 이 식이요법을 한다면 살이 찌고 고지혈증, 비만 , 당뇨, 고혈압의 길로 가게 된다.


지금 21세기에도 체질의학을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헛웃음 밖에 안 나오는 허무맹랑한 이야기에 많은 사람들이 현혹되어있다.


전문지식이 있건 없건 이런 식이요법 문제는 해법도 다양하게 제시되고 많은 사례들이 나열되고 많은 책들이 널려있다. 더구나 거기에는 전문가의 나름의 논리도 깔려있다. 대중들이 보기에는 참 그럴 듯하다.


참으로 많은 식이 요법들이 제시되어 있고 이러한 다양성이 바로 체질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한데 대중들은 눈치 채지 못 한다. 아니 전문가들도 체질이란 키워드를 아직 모른다면 전혀 눈치 챌 수가 없다.


다행히 어떤 이는 저탄고지 식이로 몸이 훨씬 좋아져서 다시 저탄고지 식이요법의 전도사가 되고 어떤 이들은 이 식이요법이 자신의 몸에는 맞지 않아서 건강이 더 나빠진다.


또 잘못된 식이요법의 피해는 음식이라는 특성상 약물처럼 강력하거나 신속하게 부작용이 인지 안 되는 경우도 많다. 서서히 내 몸을 망가뜨리는 것이 바로 잘못된 식이요법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자신의 피해를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혹시 내가 제대로 식이요법을 하지 않아서일까? 아님 더 철저히 더 긴 시간을 해야 하나? 나는 왜 효과가 없지? 간혹 현명한 사람들이 아! 이 식이요법은 나에게는 맞지 않구나. 그렇다면 체질적으로 맞지 않아서 그런 걸까? 하고 정답을 찾아 검색을 하다가 나를 찾아온 다행스런 경우도 가끔은 보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이요법 실패자들은 그냥 넘겨 버리거나 포기하고 만다.


채식주의, 현미 찬양론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식이요법은 태양인에게만 해당되는 요법인데도 불구하고 자신이 좋았던 경험을 토대로 그럴싸한 이론으로 포장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지도하고 그 효과를 홍보한다. 아예 집단적으로 거주하고 살면서 이런 식이요법을 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렇게 하면 거주자 중에 상당수는 효과를 본다. 그 효과는 이제까지 양약으로 경험하지 못한 상쾌함이고 컨디션의 향상이다. 드디어 양약도 끊고 효과를 본 사람들은 이 식이요법의 홍보대사가 된다. 물론 이 식이요법이 맞지 않은 피해자도 있겠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묻혀버리기 십상이다.


정반대의 대표적인 두 가지 식이요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알려진 것들이다.

위의 식이요법들이 체질적 관점에서 보면 명료하다. 저탄고지 식이요법은 태음인에게 매우 좋을 수 있고 태양인에게 매우 나쁘다. 채식, 현미 식이요법은 태양인에게 매우 좋을 수 있고 태음인에게 매우 나쁘다. 소양인과 소음인에게는 이 식이요법들이 단기간에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식이요법에서 그만큼 주식과 육류는 매우 중요하다


Ps) 체질식에 있어서 주식과 육식은 채소나  과일 보다 그  영향력이 더 크다. 또 발효음식은 충분하게 잘 발효가 된 것이라면 체질과 무관하게 먹어도 된다. 발효 음식의 종류는 김치류(단 태양인은 고추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까 충분히 잘 발효를 시키거나 백김치를 추천한다), 젓갈류, 장아찌류, 집된장, 조선간장, 청국장, 낫또, 황태, 홍어(잘 삭힌 것), 발효식초, 집에서 만든 요플레, 홍시, 식혜 등이 있다.

5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