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식이요법

제목

건강한 밥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10
첨부파일0
추천수
10
조회수
1342
내용

정신적인 수양도 건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만

이를 생활에 옮기기가 힘들고 또 단기간의 정신 수양만으로 몸 상태가 금방 좋아지는 것을 체험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식생활은 이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약간의 노력만 하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고

일정 기간만 실천하면 몸 상태가 좋아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과 약초는 신이 준 선물입니다.

신이 준 음식과 약초 안에는 분석하여 알 수 있는 각종 영양소, 미네랄, 분자, 원자 등이 있지만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영기(sphere)가 들어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성분들은 칼로리로만 작용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영기는 우리 몸과 마음의 영기와 결합하면 精氣(정기)를 보충하여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이에 반하여 사람이 인공적으로 합성한 물질은 사람의 영기와 결합하지 않으므로 정기를 손상시킵니다.  


다음은 음식물이 우리 몸에 나쁜 순서입니다.


1. 화학적으로 합성한 물질입니다.

대표적으로 양약과 방부제, 인공색소 등인데 이것은 완전한 인간의 합성물입니다.

그래서 사람에게 가장 해롭습니다.


2. 정제식품과 가공식품인데 이것은 신의 선물에 인간이 손질을 가한 것입니다.

해롭지만 1 번만큼은 아닙니다.


3. 자신의 체질과 정반대 체질의 일반적인 식품입니다.

이 식품에는 자기 체질의 영기와 반 대되는 영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물성이라도 체질 에 맞지 않으면 해롭습니다.

소양인과 소음인이 정반대의 체질이고, 태양인과 태음인이 정반대의 체질입니다.


4. 반대 체질의 유기농, 자연식품입니다.

아무리 유기농 자연식이더라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해롭습니다.


5. 반대 아닌 자신과 다른 체질의 일반적 식품입니다.


6. 반대 아닌 자신과 다른 체질의 유기농, 자연식품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음식은 자기 체질에 맞는 유기농 자연 식품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야 할 것이 있는데 음식의 유익하고 해로움은 어떤 영양학적 분석보다도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이 체질이란 것입니다.

이미 한국 영양학회지에 1985년에 <체질의학의 분류법에 따른 식품기호도와 영양상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에서도 체질식이의 효과에 대해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한편 메스컴에 가끔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음식물은 사람에게 좋은 것만을 나열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변비에 좋고 고혈압에 좋고..... 이런 식입니다.

당연히 모든 음식물은 영양학적으로 보면 몸에 유익하기 때문에 음식물로서 섭취하는 것입니다.

광고에 선전하는 건강 식품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슨 무슨 성분이 있어서 뼈에도 좋고 남성 스테미너에 좋고 여성 피부에 좋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음식물의 영기를 고려하지 않는 한 아무리 좋다고 한들 어떤 체질에게는 좋을 수 있어도 다른 체질에게는 해로울 뿐입니다.


얼마전에 민들레가 좋다는 말이 시중에 나돌았습니다.

그 때 민들레를 먹고 몸이 나빠진 환우분이 저를 찾아 온 기억이 있습니다.

민들레를 분석하면 당연히 유효 성분들이 나오고 간에 좋은 물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석해 내는 걸로 보면 분명히 좋은 약초입니다.

그런데 이 민들레는 태음인에게는 약이 되지만 태양인에게는 독이 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아무리 분석해도 눈으로 나타나질 않습니다.

체질이라는 비밀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도 한약과 마찬가지로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것과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있습니다.

한약에서 교감신경을 올려주는 약초는 병증이 찬 성질인 사람 즉 양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처방하며 부교감신경을 올려주는 약초는 병증이 더운 성질인 사람 즉 음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처방을 합니다.

음식도 약초와 근본이 똑같고 실제 현제 우리가 처방하는 한약 중에도 음식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藥食同源(약식동원)이란 말이 생겨났습니다.


음식 중에 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육식과 정제소금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이나 대부분의 성인병 경우처럼 교감신경 우위인 질환의 경우는 정제소금과 육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마그네슘과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과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식물 섬유가 많은 식품 등이 있습니다.

미네랄이나 식물 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주로 통곡이나 채소류, 해초류, 버섯류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훌륭한 식품들도 체질이 고려될 때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합니다.


1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